2024 한국정보과학회
대학 교육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자 발표
선정된 수상자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대학 교육 혁신에 힘써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최우수상(한국과학창의재단 이사장상)
K-Scrum을 통한 실무 친화적인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 경기대학교 권기현, 박소희, 장지영, 조수희
심사평 : 이 사례는 K-Scrum이라는 교육 모델을 통해 전통적인 팀 프로젝트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실무 중심의 협업과 문제 해결 역량을 강화하는 독창적인 접근법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GitHub와 Notion 같은 실무 도구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을 학습자들에게 내재화한 점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실습을 기반으로 한 교육 모델을 통해 학습자들이 현장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설계한 점은 전공과목에서의 교육 혁신의 좋은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K-Scrum을 통한 실무 친화적 교육 사례는 이론과 실무의 균형을 이루며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하는 우수한 혁신 사례로 판단됩니다. 특히, 학습자의 만족도와 참여도를 크게 향상시키며, 실무 환경에 근접한 교육 경험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만합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과 확장을 통해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제안서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veqU-k43gLyRf58vgl90HErGzK0Xfsdn?usp=sharing
우수상(한국정보과학회 회장상)
비전공자를 위한 데이터 분석 기반 SW 기초교육 - 데이터분석기초 교양 교과목 - 아주대학교 강경란, 서주영, 신승훈, 구은희, 김민경, 이택균, 박지수
심사평 : 이 사례는 비전공자들에게 SW 기초교육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혁신적인 교육 모델입니다.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커리큘럼 구성과 학습자 주도 프로젝트 중심의 교수학습 방식을 통해 비전공자들의 학습 흥미와 참여도를 성공적으로 높인 점이 돋보입니다. 특히, 통계청의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적 문제를 다루는 교육 콘텐츠는 학습자들에게 실질적이고 흥미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이 사례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SW 기초교육의 모범적인 사례로, 학습자 주도형 프로젝트와 실질적 데이터 활용을 통해 학습 효과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교육 모델은 타 대학 및 다양한 전공에서도 쉽게 도입 가능하며,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국내 SW 교육 혁신을 이끌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안서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Abv2YZTGLA2ihNBcRLaTxnELM_bSl7aD?usp=sharing
JEduTools 실무 능력 향상을 위한 오픈소스 기반 SW 교육 도구 모음 - 전북대학교 박현찬, 오일석, 김성찬, 정종욱
심사평 : JEduTools는 오픈소스 기반으로 설계된 실무 중심의 SW 교육 플랫폼으로, 클라우드 환경과 통합 개발 환경을 제공하여 기존의 이론 중심 교육의 한계를 효과적으로 극복했습니다. 특히, Litmus(자동 채점 시스템), Watcher(코딩 활동 추적 시스템), JCloud(클라우드 기반 가상 머신), JCode(웹 개발 환경) 등의 도구들은 창의적이고 실무적인 접근 방식을 강조하여 교육 혁신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이 사례는 실습 중심의 교육 혁신을 통해 학생들의 SW 개발 역량과 실무 적응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우수 사례입니다. 특히, 오픈소스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자에서 실질적인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대학 SW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제안서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OM6mxPR5HdhOl_idclDU2mhKAeMWl8Tn?usp=sha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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